객체형
비 원시 타입 자료형
객체 Object
type name = {
key1: value1,
key2: value2,
key3: value3,
.
.
};
객체에 value 값에는 undefined, 함수 등 어떠한 자료형을 넣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음.
// value 호출하는 방법
1) 점표기법
console.log(name.key1); // 출력: value1
2) 괄호표기법
console.log(name["key2"]); // 출력: value2
// 함수로 호출하는 방법
function funcName = (key) => {
console.log(name[key]);
}
funcName("key3"); // 출력: value3
객체의 키, 값을 추가하는 방법(type이 let, const 상관없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수정도 할 수 있다.)
단, 객체 자체를 수정하려 할 때에는 const type은 수정할 수 없다.
// 1) 점표기법
name.key4 = "value4";
// 2) 괄호표기법
name["key5"] = "value5";
객체의 키, 값을 삭제할 때도 동일하게 사용하나 각 표기법 앞에 delete를 추가해야 한다.
// 1) 점표기법으로 객체 프로퍼티 삭제하기
delete name.key1;
// 2) 괄호표기법으로 객체 프로퍼티 삭제하기
delete name["key1"];
객체 내부에 value 값이 함수로 설정되면 이를 메서드라고 정의함.
이때 메서드는 동일한 객체 내에서 다른 프로퍼티들을 출력할 수 있다.
type name = {
key1: value1,
key2: function () {
console.log(`이를 통해 나타낼 값은 ${this.key1}입니다.`);
},
};
// 메소드 호출
name.key2(); // 출력: 이를 통해 나타낼 값은 value1입니다.
생성자 함수(Constuctor Function) (1) | 2024.09.26 |
---|---|
배열(Array) (4) | 2024.09.25 |
var, 이제는 bye var-e: var, let, const (2) | 2024.09.23 |
삼항연산자 조건 ? 참 : 거짓 (2) | 2024.09.05 |
Vanilla(Pure) JS를 활용한 2D 벽돌깨기 게임 만들기. (5) | 2024.08.04 |